임신 기간 동안 건강한 몸 관리 : 임산부 튼살(Stretch Mark) 관리법 7가지
안녕하세요. 웍앤마마입니다!
오늘은 임산부 튼살(Stretch Mark)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아기와 만나는 셀렘과 동시에 산모들에게는 다양한 몸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그중 하나가 튼살(Stretch Mark)이기도 합니다. 임신 중 발생하는 튼살은 임산부의 75~90%에게 나타나는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의학적으로 위험하지는 않지만 피부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임산부에게 심리적, 정서적 스트레스를 줄 수 있기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임신 후 튼살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체중 증가, 체내 비타민C 농도 감소, 물 섭취량, 급성장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과잉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초기보다는 중기, 말기로 갈수록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일반적으로는 복부에 병변이 분홍색을 띠는 부종성으로 나타나다 수개월에 걸쳐 흰색의 위축성 줄무늬로 성장합니다. 복부뿐만 아니라 가슴, 엉덩이 및 허벅지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한 번 생긴 튼살(Stretch Mark)은 시간이 지날수록 옅어지기는 하나 쉽게 없어지지 않아 임신 3~4개월부터 미리 예방하는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아래 출산 후 최대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는 임신 기간 동안 건강한 몸 관리, 임산부 튼살 관리법 7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임신 기간 동안 건강한 몸 관리 : 임산부 튼살(Stretch Mark) 관리법 7가지
1. 임신 중 피부 관리 루틴 만들기
임신 중 튼살을 관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관리로, 적절한 보습제를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복부, 허벅지 등 튼살(Stretch Mark)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에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해 주세요. 보통 튼살(Stretch Mark)은 건조한 피부에서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복부, 가슴, 허벅지, 엉덩이 등 튼살(Stretch Mark)이 생기기 쉬운 부위에 신경 써서 보습을 해야 합니다. 당장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임신 초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보습제품을 꾸준히 덧발라 피부의 탄력섬유를 보호해 주고, 크림 및 오일을 이용하여 마사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보습력이 좋은 일반 크림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특히 피부를 유연하게 유지시켜 주는 전문적인 임산부 전용 튼살크림 및 오일 사용을 추천합니다.
2. 건강한 식습관 유지
산모 건강을 위해 엽산,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고, 관련된 임산부 영양제도 규칙적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체내에 염분이 쌓이면 몸이 붓고 부기가 오래가게 되어 튼살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가급적 짠 음식은 피하고 수분을 자주 섭취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도록 합니다. 녹황색 채소, 과일, 견과류 등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하세요.
3. 임신 중 적절한 체중 관리
임산부가 임신 전보다 더 섭취해야 할 열량은 임신 초기(3개월 이내) : 2,000kcal 정도, 임신 중기(3~6개월) : 2,340kcal, 임신 후기(6개월 이후) : 2,450kacl입니다. 급격하게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피부가 팽창하게 되고, 부신피질 호르몬도 증가하게 되어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파괴하기 때문에, 기존 탄력 섬유가 견디지 못하고 터져 튼살을 남기게 되니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자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저체중일 경우에는 10~12kg, 표준체중일 경우에는 6~7kg, 과체중일 경우에는 체중이 늘지 않도록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튼살(Stretch Mark)에 대한 심리적 영향과 자신감 유지
튼살(Stretch Mark)은 임신의 자연스러운 결과이며,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과정과 함께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몸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긍정적인 몸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양한 방법들을 실천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5. 마사지를 통한 자가 관리
빠르면 임신 3~4개월부터 튼살(Stretch Mark)이 생기기 시작하며, 주로 임신 6~7개월에 나타나기 시작해 막달로 갈수록 증상이 심해입니다. 임신 초기부터 튼살(Stretch Mark) 예방 관리를 통해 피부를 건강하게 미리미리 관리하여야 튼살(Stretch Mark) 예방에 효과적이며, 전용 제품을 이용해 마사지함으로써 부기를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부터 크림 혹은 오일을 이용하여 마사지하기 시작해, 출산 후 1년 정도 까지도 신경 써서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피부 마사지 기술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을 높일 수 있도록 꾸준히 진행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튼살(Stretch Mark) 관리 효과를 더욱 높여주는 마시지 Tip
- 샤워나 목욕 후 물기가 남은 상태에서 마사지해 주세요.
- 따뜻한 스팀타월을 사용 후 마사지해 주세요.
- 손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 뒤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세요.
6. 스트레칭 및 운동을 통한 튼살(Stretch Mark) 관리
정기적인 스트레칭과 경량의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의 신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피부로 영양소와 산소를 효과적으로 공급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는 피부세포의 건강을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튼살(Stretch Mark)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스트레칭 및 경량의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근육이 강해지면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이 분산되기 때문에 튼살(Stretch Mark) 형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부담이 큰 운동은 피해야 하며,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여 안전한 운동 계획을 수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성이 가장 큰 시기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7. 전문가의 조언 및 의견
튼살(Stretch Mark)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담은 인터뷰 및 정보들을 통해 전문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크림을 바르고 오일로 마사지를 해주었음에도 불구하고 튼살이 생기는 경우, 인터넷에 떠도는 속설들을 믿는 것보다는 피부과 및 산부인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추후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경산모가 추천하는 임산부 튼살 크림 & 오일 추천 Item
웍앤마마는 현재 둘째 아이를 임신하고 있는 경산모입니다. 첫째 아이를 가졌을 때부터 다양한 튼살 크림과 오일을 사용해 보았고, 현재도 크림과 오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습력이 좋은 일반 제품을 사용하여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튼살(Stretch Mark) 예방을 위해 나온 전용 크림 및 오일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많은 제품들 사이에서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몰라 선택이 힘든 산모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사용해 본, 그리고 임산부들이 진짜로 선호하는 찐템들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Number 1. 비오템 비오베르제뛰르 튼살 크림
150ml 정가 : 62,000원
웍앤마마가 가장 잘 쓴 제품이자, 추천하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비오템에서 나온 전용 튼살크림으로 튼살을 8주 만에 눈에 띄게 완화해주는 튼살 완화 기능성 크림입니다. 최대 효과를 위해서는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 번씩 네 달 이상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튜브타입과 펌핑타입 두 가지 형태로 출시가 되었으며, 둘 다 사용하기에 아주 용이한 용기 형태이기에 원하시는 용기 및 용량을 선택하여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비싼 가격대의 제품인 만큼 흡수력과 발림성이 좋으며, 보습력이 꽤 오래 유지가 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특유의 향이 있는 편이라 향에 예민한 산모들은 꼭 확인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비오템 튼살 크림과 함께 나오는 튼살 오일 제품도 있는데, 튼살 크림과 3:1 비율로 섞어 마사지하여 사용해 주면 더욱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Number 2. 일리윤 튼살크림
330ml 정가 : 40,000원
일리윤 튼살 크림은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이자 누구나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튼살 크림입니다. 피부 첩포 인제적용 시험완료로 연약한 피부도 사용이 가능하며, 알레르기 유발 여부를 확인하는 하이포 알러제닉 테스트도 완료한 제품으로 향을 첨가하지 않아 누구나 편안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동물성원료, 광물성오일, 파라벤, 합성색소, 향료, 폴리라크릴아마이드,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트리에탄올아민, 실리콘오일, PEG계면활성제 총 10가지 성분 무첨가 제품으로 평소 성분에 신경이 많이 쓰였던 임산부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피부 자생력을 강화시켜 주는 알라토인, 피부에 바르는 비타민이라 불리는 판테놀, 풍부한 보습력을 갖춘 셰어버터까지 들어간 보습력이 강력한 제품으로 튜브타입, 펌핑타입 두 가지 용기 형태로 출시되어 사용성 또한 너무나 좋은 제품입니다.
일리윤 튼살크림은 웍앤마마가 직접 사용해 본 제품은 아니지만 주변 임산부들에 추천을 가장 많이 받은 제품이라 소개합니다. 웍앤마마는 평소 일리윤의 다른 보습 제품을 사용하고 있기에 일리윤의 보습력과 순한 성분에 대해 익히 알고 있었는데 튼살크림까지 출시되다니 조만간 구매해서 사용해보고 싶은 마음이에요!
Number 3. 프라이웰 임산부 마사지 오일 포 프래그넌트 우먼
125ml 정가 : 35,000원
네이버 임산부 용품 1위이자, 577년 전통 독일 프리미엄 더마브랜드인 프라이웰에서 약사출신 창립자 발터부헌이 아내를 위해 직접 만든 튼살 관리 오일입니다. 웍앤마마도 첫 아이를 가지고 처음으로 선물 받았던 제품이 바로 이 프라이웰 임산부 마사지 오일입니다.
독일 내 20,000여 개 매장에서 판매 중이며 독일 인체적용시험 완료 및 독일 외코테스트 1등급으로 뱃속 태아에게도 순한 성분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보습력 강한 임산부 마사지 오일입니다. 125ml 용량으로 배뿐만 아니라 허벅지, 가슴, 엉덩이 등 구석구석 발라도 꽤 오래 사용했던 제품입니다. 묽은 제형으로 끈적이지 않는 사용감으로 빠르게 흡수되는 오일이며, 용기가 펌핑이 아니라 불편한 점이 있지만 그만큼 쏟아지거나 새어 나오는 현상이 전혀 없어 보관에 용이한 형태입니다. 샤워 후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보습에 더욱 효과적이니 참고하여 사용해 주세요!
임신 기간 동안 건강한 몸 관리, 임산부 튼살 관리법 7가지 방법과 웍앤마마가 추천하는 튼살 크림 or 오일 3가지입니다. 튼살(Stretch Mark)은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거나 임산부에게 위험한 문제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임신 기간 동안 다양한 변화가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임산부에게는 튼살(Stretch Mark)도 스트레스 요인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웍앤마마도 초기부터 튼살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 써서 보습하고 관리하여 튼살 없이 무사히 출산할 수 있었습니다. 튼살(Stretch Mark)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하여 곧 태어날 아기를 만나는 설렘으로 일상을 보내시길 바랍니다.